• 학과/전공소개
  • Department introduce
학과장인사말
 

초대 학과장 인사말

오휘영 교수님
재직기간 : 1982~2003
한양대 대학원 조경학과는 생태적 이해를 토대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는 진보적 조경공간을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학과의 뿌리는 1982년에 시작된 환경과학대학원 조경건설학 전공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당시는 한국에서 조경인력 배출이 본격화된 시점이었습니다. 그들의 실무활동을 지원하고자 현장에서 바로 접목할 수 있는 실용지식 중심의 교육이 필요했습니다. 그 뒤 보다 확장된 조경교육을 위해 1999년 이후 공학대학원과 도시대학원에서 별도의 조경교육이 시작되어 오늘에 이릅니다.

이러한 전통을 가진 한양대 조경 교육은 기존의 실용지식에 더하여 앞으로 필요도가 높아질 첨단의 지식정보를 점차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근대화를 위한 국토개발로서의 조경이 지금까지의 한국 조경이었다면, 21세기는 생태와 문화적 가치가 한층 더 빛을 발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본 대학원의 조경전공은 경관, 생태, 예술, 자연, 도시, 문화에 초점을 두어 관련 연구와 교육에 주력해 오고있습니다.

세계는 점점 분과학문의 틀을 벗어나 과학기술에 문화적 창의력을 겸비한 융합적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지식기반사회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생산해 내어야 하는데 그 수단으로서 융합과 통섭이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조경에서의 융합과 통섭은 생태적 이해와 문화적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이루어집니다. 더구나 현대 조경학은 인구의 대부분을 수용하고 있는 도시적 맥락의 해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 대학원의 조경학과는 대학원 내 관련 학문과의 학제간 연구와 교류로 융복합력을 높이며, 응용력 높은 인재를 키워 나갈 것입니다.

한양대는 지금까지 530명 이상의 조경 석박사 인력을 양성했습니다. 이들이 국내외의 업계, 관계, 학계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경계 발전을 선도하고 있음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와 같은 성과에 그치지 않고 계속적인 조경계 리더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대외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며, 이러한 전통을 이어 교직원과 학생, 졸업생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협력함으로써, 앞으로도 한양 조경인이 한국 조경계의 중추적인 역할은 물론 세계조경의 당당한 선두적 일원이 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 가길 희망합니다.

2014. 4. 22.
한양대학교 명예교수 오 휘 영
 

제2대 학과장 인사말

조세환교수님
명문, 우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생태조경학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은 우리 한양대학교 조경인들이 과거와 현재를 조감하고 그리고 미래를 향해 서로 소통하는 디지털 흐름의 공간입니다. 현재까지 32년의 역사를 갖는 한양대 대학원 조경학과는 초창기 학과장이었던 ‘한국조경의 아버지’ 오휘영 교수님의 존재로 말미암아 초창기 개설의 역사부터 큰 관심의 대상이었고, 지금도 그 역사의 뿌리는 여전히 그 맥락 속에서 호흡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역사의 흐름은 끊임없는 변화의 연속이고, 기록되는 역사의 자취는 성공적 적응의 결과입니다. 환경과학대학원 조경건설학 전공에서부터 오늘날 공학대학원 생태조경학과 조경·생태복원전공으로 걸어온 개설 32년의 성공적 역사는 지금도 여전히 큰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도도하게 맞서며 장족의 걸음을 힘차게 옮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우리 조경학과가 조경분야에 대한 사회의 수요와 욕구를 즉시에 파악하고 거기에 걸 맞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창의와 혁신의 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것은 오늘날 세계를 움직이는 ‘새로운 노멀’(New Normal)을 추구하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열정적으로 주경야독하는 학생들의 비전과 희망을 북돋아주고 고충과 어려움을 공유하여 늘 학생이 행복하게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학과, 졸업생들에 대한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를 통해 늘 외부와 소통하는 학과, 그럼으로써 궁극적으로 모두가 자랑스럽고 긍지를 느끼는 학교와 모교가 될 수 있는 학과, 이 3가지는 우리 한양대 대학원 조경학과가 내일이라는 미래를 위해 오늘이라는 현재를 걸어 나아가는 힘찬 잰 걸음의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개설의 비전과 자랑스러움의 역사는 오늘도 계속됩니다.

2014. 4. 22.
한양대학교 명예교수 조 세 환
 

제3대 학과장 인사말

김건우교수님
안녕하십니까? 한양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제3대 전공 주임교수로 취임하게 된 김건우교수입니다. 한국조경의 아버지이신 오휘영 명예교수님께서 1981년 한양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개설하시어 학문과 학제의. 체계를 세우셨고, 2003년 조세환 제2대 전공주임교수님께서는 귀한 사명을 이어받아 발전시켜 오셨음을 돌아보며 두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2019년 영광스럽게도 두분 선임교수님들의 뒤를 이어 제3대전공주임교수 취임한 저도 두분께서 닦아오신 대업을 이어받아 저에게 부여된 소임이자 사명을 수행해내는데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한양조경은 공학대학원 37년 도시대학원 20년 올해로 한양조경 57년을 맞았습니다. 한양조경의 역사가 곧 대한민국 조경의 역사이고, 한양조경의 학문이 우리 조경학계의 본류가되었습니다. 반세기 이상 조경학 불모지 대한민국에 이론과 실제를 뿌리내리게 하는 여정 속에는 그 중심에 늘 한양조경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의 한양조경이 있기까지 노고를 아끼지 않고 열정적으로 조경학을 개척하신 오휘영 명예교수님, 조세환 명예교수님, 그리고 여러 한양대 조경학과 교수님들과 우리 사랑하는 동문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석사 606명, 박사 43명을 지도, 배출한 한양대 조경학과는 ‘사랑의 실천’이라는 한양학원의 건학정신을 스스로 실천하며 우리 조경학 분야가 이제는 세계 경쟁력을 일구어 나가는데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이토록 자랑스럽고 빛나는 한양 조경의 역사와 전통을 이어 받아, 혼신의 노력으로 더욱 정진하여 한양대학교 조경학과의 명예를 드높이고, 더 높고 큰 사랑의 실천을 통해 한양대 조경학과의 큰 발전과 우리 사회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있는 힘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귀한 보직에 취임하며 저에게 주어진 이 아름답고도 귀한사명을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창의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을 엄숙히 약속드립니다.

2019. 4. 22.
공학대학원 생태조경학과 주임교수 김 건 우
한양대학교 로고

(04763)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생태조경학과 / 조경·생태복원전공
T.02-2220-0274, 2296-3425 F.02-2296-3425, E.gwkim1@hanyang.ac.kr
Copyright ⓒ HEL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