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전공소개
  • Department introduce
한양대학교소개

한양대학교 설립자

* 가사를 클릭하시면, 음악이 재생됩니다!

이사장 인사말

오휘영 교수님
한양대학교는 1939년 일제 강점기 하에서 사랑의 실천 을 건학이념으로 하여 태어났습니다. 60여 성상을 거치며 우리 한양대학교는 조국과 민족이 필요로 하는 인재들을 길러내며 이땅에 가장 모범적인 명문 사립대학으로 성장하였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양대학교사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는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네 가지 덕목을 갖춘 사랑의 실천자 입니다. 우리 한양대학교는 인간 사회의 모든 가치가 집약되어 있는 사랑의 실천 정신을 가르치고 배움으로서 개인을 값지게 하고 사회를 풍요롭게 하며 조국을 부강하게 할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한양대학교는 학교 설립의 신념이 되었던 기술보국(기술보국)의 정신을 이어받아 실용학풍으로 사회의 힘이 되는 대학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습니다. 사랑의 실천 정신 과 실용학풍의 정신 이 조화를 이룬 한양, 그러므로 한양대학교가 길러내는 인재들은 지식만이 아니라 지혜를 겸비하고, 능력만이 아니라 인품까지 갖춘 인재들로서 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제각기 다른 소리를 내는 여러 악기들이 한 데 모여 아름다운 멜로디를 창조하듯 이 땅에 조화로운 사회를 실현하는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우리 한양대학교는 참다운 교육기관으로서의 사명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양대학교 이사장   김   종   량   박사님sign

총장 인사말

우리 한양의 역사를 지탱해오고 이끌어온 정신은 건학이념 ‘사랑의 실천’ 정신입니다. 사랑은 인간 삶의 가치 중 으뜸 되는 가치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의 가치를 가르치는 우리 한양의 교육은 품격이 있습니다.

우리 한양의 교육은 이러한 품격 위에 창의력과 실용적 전문 능력을 더하는 교육입니다. 창의력은 세상을 바꾸는 힘이고 실용 전문 능력은 세상을 발전시키는 힘입니다.

품성이 훌륭하고 창의적이며 전문 능력을 갖춘 한양의 인재들이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고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이러한 한양의 교육에서 세상의 꿈들이 자라고 그 꿈이 꽃피고 열매 맺어 아름다운 세상이 활짝 펼쳐집니다.

한양대학교 총장  임   덕   호sign

공학대학원장 인사말

이관순 교수님
우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은 “사랑의 실천”이라는 한양학원의 건학정신과 실용학풍의 교육이념을 혁신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21세기 한국 제1의 2.5차 산업의 테크노리더 양성의 사관학교의 비전을 가지고 개인의 자아를 실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류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의 우수한 이공계 인프라 및 공과대학 교수진을 활용하여 기술관련 종사자, 기업경영자, 관련공무원 등을 공학 리더로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서 전문공학의 선행 지식을 가진 공학도들에게 경영학, 경제학, 법학 등 사회과학 지식과 시스템 공학, 정보공학 등을 융합시킴으로써, 국가와 산업 현장이 요구하는 기술 개념 뿐 아니라 경제 개념, 시장 개념, 조직 개념, 전략 개념을 두루 갖춘 완벽한 융합기술 리더로서 신기술을 산업화하거나 새로운 기술 벤처를 성공적으로 창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실용 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본 대학원은 사람의 가치를 높이는 교육, 사회에 힘이 되는 연구, 세계를 품는 글로벌 리더, 품격과 긍지의 한양공동체, 자율과 책임의 분권 경영을 실행과제로 삼아 공학대학원의 위상을 고취하고 한양만의 유일가치 창출로 진정한 1등 대학이 되고자 합니다.

적어도 우리 한국에서 21세기 2.5차 산업의 테크노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은 우리 공학 대학원에 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대학원을 만들기 위해서 저와 저희 대학원 관계자들이 혼신의 정열을 받칠 것을 약속하고 이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어떠한 조언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수용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공학대학원이 공학과 관련 학계와 실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들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공학대학원장  이   관   수  sign

건학정신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
한양학원의 건학정신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랑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근면, 정직, 겸손, 봉사할 수 있는 인간형성을 도모하고, 숭고한 학문정신을 드높여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 나라와 겨레, 나아가 인류를 위해 이바지하는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를 기르는 데 있다.

한양학원의 이와 같은 건학정신은 대한민국 교육법 제1조에 명시된 홍익인간의 이념에 입각한 개인의 인격 완성, 자주적 생활능력을 갖춘 공민으로서의 자질 함양, 그리고 민주국가발전에 봉사이며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할 국민의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치 있는 일이 사람을 가르쳐 사람되게 하는 일이다. 이러한 일을 교육이라고 한다. 사람은 누구나 뜻있게 살려는 소망을 간직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아를 실현시켜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고자 한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이러한 소망을 구현하도록 돕는 일이다. 교육이란 행위는 여러 가지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지식을 얻게 할 수도 있고 지혜를 발견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바람직스러운 교육은 지식과 지혜가 융합된 차원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지식과 지혜가 융합되어 개성과 인품이 조화된 인간이야말로 이상적인 인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양학원의 건학정신은 이러한 인간상을 창출하여 삶의 행복을 극대화시키려는 데 있다. <사랑의 실천>이 바로 그러한 교육이 념인 것이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만큼 참되고, 착하고, 고운 것은 없을 것이다.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
우리는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알 뿐만 아니라 그것을 실천함으로써 만족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한양학원은 인간 사회의 모든 가치가 수렴된 사랑의 실천을 통하여 가르치고 배움으로써 개인을 값지게 하고, 사회를 풍요롭게 하며, 조국을 부강하게 하고자 전력을 다해 왔다. 이 땅의 어디에서나 한양학원의 인재들이 사랑의 땀을 흘리고 있으며 이국의 땅에서도 당당한 품위와 슬기로움을 떨쳐서 한민족의 긍지를 보여주고 있다.

언제나 자기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고 그들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현명하게 선택하여 온갖 힘을 쏟아 봉사함으로써 한양학원의 인재들은 신뢰를 얻고 세인의 존경을 받고 있다. 이는 <사랑의 실천>이란 한양학원의 교육이념의 결실인 것이다. 한양학원은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네 가지 덕목을 중심으로 사랑의 실천을 구현한다.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
한양학원의 인재는 가장 앞선 지식과 정보를 접하면서도 언제나 근면하고, 정직하며, 겸손하고, 봉사할 줄을 안다. 겸허한 마음이 가장 먼저 진리의 비밀을 접할 수 있다는 지혜를 그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교만하지 않으니 언제나 스스로 근면하고 창조적 인간이 되어 누구보다도 먼저 의미로운 삶의 길을 개척 하게 된다. 그는 언제나 자신에 엄격하므로 마음 가짐이 정직하고 성실하며 지역사회와 민족, 나아가 인류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인식하여 건강한 시대정신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한양학원의 인재는 누구보다도 앞서 봉사하는 마음을 행동으로 옮긴다. 말로써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써 봉사정신을 실천한다. 이러한 한양학원의 인재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분야에 걸쳐서 평소 갈고 닦은 뛰어난 재능으로 사회에 적용시켜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와 창조의 보람은 <사랑의 실천>이라는 한양학원의 건학정신과 교육이념에서 창출되고 있는 것이다.

한양대학교 캠퍼스 안내


한양대학교 신본관

한양대학교 구본관

한양대학교 대학원(구 환경대학원 건물)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관(현 공학대학원 건물)

한양대학교 동문회관

한양대학교 병원
한양대학교 로고

(04763)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생태조경학과 / 조경·생태복원전공
T.02-2220-0274, 2296-3425 F.02-2296-3425, E.chosh3@hanyang.ac.kr
Copyright ⓒ HELA All rights Reserved.